임신중독증은 임신 기간 중 혈압의 상승과 더불어 소변에서 단백이 검출되는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임신중독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임신 기간에 새로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임신성 고혈압과 더불어 소변에 단백뇨가 검출되는 경우 전자간증 또는 자간전증이라고 합니다. 

임신중독증의 정의는 임신중에 고혈압과 단백뇨가 발생하는 경우로 사용되고 있지만 정확한 의학용어는 아니다. 우리가 단순하게 알고 있는 임신 중독증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지는 않고 아래와 같이 임신 중 발생하는 연속적인 고혈압성 질환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전자간증 (자간전증) 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첫 번째는 고혈압이 임신 전 혹은 임신 20주 이전에 발생한 경우로 만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두 번째는 임신 20주 이후에 새로 고혈압이 발생하고 출산 12주 안에 정상이 되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이라 한다. 세 번째는 단백뇨가 동반되는 경우를 전자간증 (자간전증)이라고 한다. 네 번째는 자간증으로 고혈압, 단백뇨에 더해서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이는 가장 심각한 경우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복합된 자간전증으로 만성고혈압을 가진 임신부가 전자간증 (자간전증)으로 발전하는 경우이다.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은 태아 및 임산부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태아에게는 자궁내 태아 성장장애, 조기 출산, 태반사망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고 임산부의 경우에도 신장 기능 장애, 태반조기박리, 만성 고혈압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 하는 매우 무서운 질환이다.


예방 및 조기검진


임신중독증은 임신중에 태아 사망과 임산모 사망을 야기하는 치명적인 질환이지만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특히 임신 초기에 예측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확립되지 않았다.더욱더 안타까운 일은 일반적인 임산부에서 임신중독증의 예방이 아직까지 확립된 것은 없다는 것이다. 다만 많은 전문가들은 임신 전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임신 중에는 과다한 체중을 늘리는 것을 피할 것을 권고한다.


임신 중독증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가요.


임신중독증의 가장 원칙적인 치료는 분만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예방방법으로 특별하게 효과 있다고 보고된 것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저염식이, 칼슘보충, 어유(fish oil) 등은 임상적인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는 단백질을 제한하여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으나 최근 그렇지 않다고 알려졌으며, 비타민 C나 비타민 E같은 항산화제의 복용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으나 일반적으로 약물이나 음식으로 예방이 가능하다고 입증된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 이뇨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태반기능을 더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폐부종 등이 생겼을 때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양성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균형 잡힌 식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항상 전문의와

상담하시는게 필요합니다.

+ Recent posts